IT정보&모바일

멀티프로필 확인 방법 삭제 설정 구분 차단

하늘을달린다 2022. 12. 2. 16:50

얼마전 소개팅녀의 카톡 프로필이 제가 보는 화면과 친구의 화면이 다르다는 것을 알고 깜짝 놀랐습니다. "어떻게 이럴수가 있지?" 이내 멀티프로필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보여주고 싶은 사람을 선택하여 구분지어 프로필을 볼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었습니다.

 

회사 업무시, 모르는 사람에게 연락처를 건네받아 연락을 해야 될때, 친근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 프로필을 구분해서 보여주고 싶을때 등등 일상 생활속에 이미 자리잡고 있는 멀티프로필 확인 및 삭제, 설정 방법등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멀티프로필은 무엇인가요?

 

친구목록에 저장되어 있는 친구들에게 각각 다른 프로필을 보여줄 수 있는 기능입니다. 지정된 친구는 해당 프로필만 볼 수있으면 멀티는 최대 3개까지의 프로필을 생성할 수가 있습니다.

 

멀티프로필의 생성은 핸드폰에서도 가능하며 카톡 PC 버전에서도 손쉽게 만들 수가 있습니다. 참고로 안드로이드 핸드폰 v9.1.5 이상, 윈도우 PC 버전 3.2.2 이상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PC카톡 바로가기

멀티프로필 생성

프로필 생성 과정은 너무나 간단해서 설명드릴 것이 없지만 처음이신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안내드려 보겠습니다. 나의 프로필 바로 하단에 보시면 멀티프로필 생성 메뉴가 있습니다. 이걸 클릭하면 배경 화면도 프사도 없는 기본 화면이 설정되어 있으며 이름을 변경한 다음 우측 상단에 완료 버튼을 클릭하면 프로필이 저장됩니다.

 

친구 관리에 들어가 이 프로필을 보여줄 친구를 선택합니다. '지정친구 추가' 항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생성한 프로필은 불특정 다수에게 보여줄 수 있는것이 아니라 내 카톡에 저장되어 있는 특정 친구만을 선택해서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친구를 추가하면 리스트로 나열되며, 해제 버튼을 클릭하면 기본 프로필이 상대방에게 보여지게 됩니다. 다시, 카톡 메인화면으로 나가서 멀티프로필 항목을 살펴보면 2개를 더 추가하여 총 3개를 만들수가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외에도 친구를 클릭한 다음 상단에 프로필 변경 버튼을 클릭하여 친구에게 보여지는 프로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버튼이 노란색 색상으로 변경되어 표시가 됩니다.

 

카톡 멀티 프로필 확인방법

내가 보여주고 싶은 프로필은 설정하면 그만인데 상대방이 나를 멀티프로필 설정했는지 궁금한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이때, 여러가지 상황을 통해 확인하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일반프로필 VS 멀티프로필

일반프로필(왼쪽)을 살펴보면 지갑을 생성할때 사용하는 인증 뱃지와 카카오스토리가 보입니다. 반대로 멀티프로필용 화면을 살펴보면 오른쪽과 같이 카카오스토리 메뉴가 보이지 않으며 뱃지도 없는 것을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만약 오른쪽 프로필이 보이게 되면 상대방이 나를 '멀티 설정했구나' 라는 생각을 해볼수가 있지만 100% 단정지을 수는 없는데요. 카카오스토리 자체를 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아예 일반,멀티를 막론하고 메뉴가 표시되지 않으며, 인증 배지 또한 사용자의 설정에 따라 숨길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추측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가 하면 100% 확인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100% 멀티프로필 확인 방법

 

통신사에서 대부분 투넘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서두에도 말씀 드렸듯이 멀티프로필은 불특정 다수를 지정할 수 있는게 아니라 카톡에 등록된 친구 하나만을 지정해서 보여주는 서비스이기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 모든 번호에 멀티를 설정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투넘버 서비스를 이용중이라면 새로운 번호로 친구를 추가해보거나, 주변 지인들의 핸드폰에 전화번호 추가를 부탁한 다음 해당 프로필을 대조해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멀티프로필 확인기(차단확인)

최근에는 사용자들의 니즈가 있다는 것을 파악하여 멀티 여부와 더불어 프로필 차단 여부까지 확인할 수 있는 앱이 생겨나기도 했습니다. 물론 건당 이용요금을 결제해야 하는 앱이기에 추천은 드리지 않으며, 이런 어플이 있다는 것 정도만 알고 계셔도 좋을듯 합니다.

 

멀티프로필 삭제

삭제 방법은 간단합니다. 자신이 생성한 멀티로 들어간 다음, 우측 상단의 톱니바퀴를 선택하고 편집을 클릭하면 삭제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필을 삭제하게 되면 기존에 설정해놓은 친구들은 모두 기본 카톡이 보여지는 것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이와 같은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프로필을 생성한 다음 친구를 해당 프로필로 옮기고 기존의 멀티를 삭제해야 되겠습니다.

요약정리

정리해서 말씀 드리자면, 멀티 설정을 당한(?)나의 계정으로는 친구가 멀티 설정을 했는지 정확하게 판단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친구가 추가할 수 없는 모르는 핸드폰으로 확인하면 금방 진위여부를 판단할 수 있지요. 즉, 틀에 갇힌 사고 안에서 생각할 것이 아니라 조금만 달리 생각해보면 손쉽게 알 수가 있는 멀티 유무입니다.

 

10여년전에 카카오톡이 처음 나왔을 당시에만 해도 휴대전화 메세지를 보내지 않고 어플로 메세지를 보낸다고? 마냥 신기햇던 시절이 엊그제 같은데 그간 정말로 많은 변화들이 있었습니다. 멀티 기능이 사용자들의 필요성에 의해 생겨난 기능이라고는 하지만 불신과 의심, 기분나쁨 등의 인간관계 문제가 추가로 생겨나기도 하는 것은 어쩔수가 없는것 같습니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은 멀티가 필요하다고 생각을 하시는지, 그렇지 않다고 생각을 하시는지요? 제 주변 지인분중 하나는 정말로 친한 사람에게만 보여주고자 하는 프로필을 별도로 지정해놓고, 저를 해당 멀티로 설정해놓았다고 알려주니 은근히 기분이 좋더라구요. 기분이야 나쁠수도 좋을수도 있겠지만 가장 좋은것은 아무런 신경을 쓰지 않는것이 최고인것 같습니다.

'IT정보&모바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미노피자1+1할인 50% 제휴카드 목요일  (0) 2022.12.11